티스토리 뷰

의학

기립성 저혈압 원인 예방

머니머뉘 2023. 8. 26. 14:25

기립성 저혈압,원인과 증상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앉거나 눕는 자세에서 일어설 때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으로, 현기증, 실신,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앞 Q & A 바로가기

 

 

기립성 저혈압 원인

원인 설명
심장 기능 저하 심장의 수축력이 약해져서 혈액을 전신에 공급하지 못하는 경우
혈액량 부족 빈혈, 탈수, 출혈 등으로 인해 혈액의 총량이 감소하는 경우
대사성 질환 부신 기능 이상, 칼륨 결핍 등으로 인해 혈관의 긴장도가 감소하는 경우
정맥울혈 정맥에 혈액이 과도하게 쌓여서 혈압이 낮아지는 경우
약물 혈압 강하제, 이뇨제, 혈관 확장제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혈압이 낮아지는 경우
자율신경계 이상 파킨슨병, 당뇨병, 뇌손상 등으로 인해 혈압 조절을 담당하는 신경계의 기능이 손상되는 경우

 

기립성 저혈압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환자의 병력을 확인하고, 신체 검사를 수행하고, 환자가 자세를 바꾸는 동안 혈압과 심박수를 측정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인 건강한 사람들의 혈압은 120/80mmHg 미만입니다. 그러나 90/60mmHg 미만인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어선 후 3분 이내에 수축기 (최대) 혈압이 20mmHg 이상, 이완기 (최소)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지면 기립성 저혈압으로 진단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는 원인과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생활 습관의 개선과 수분 및 염분 섭취의 증가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혈압을 높이기 위한 약물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 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며, 원인 질환의 치료 상태와 환자의 반응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부 환자들은 몇 주 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반면, 일부 환자들은 장기간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

기립성 저혈압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 섭취: 염분은 혈압을 높이는 역할을 하므로, 소금이나 젓갈 등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섭취: 비타민 B12, 엽산, 오메가3, 코엔자임 Q10 등은 혈액 순환과 심장 기능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달걀, 닭고기, 연어, 아스파라거스, 콩류, 고등어, 호두, 들기름 등의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거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꾸준한 운동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기립성 저혈압 환자는 규칙적인 운동 전에 의료진과 상의해야 합니다.

 

앉아있을 때 다리 꼬지 않기: 다리를 꼬지 않고 앉는 것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알코올과 담배의 섭취 제한: 알코올과 담배는 혈압 조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조절: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제한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량 식품과 너무 많은 나트륨을 함유하는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을 겪고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원인과 치료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영양 섭취를 통해 기립성 저혈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