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 건강은 인체의 산소 공급과 이산화탄소 및 기타 폐기물의 제거를 담당하는 폐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천식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과 같은 폐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질병과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폐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중요한 공중 보건 목표이다.

오메가3 지방산

 

폐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인 요인 중 하나는 식이, 특히 오메가 3 지방산의 섭취이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 면역 반응, 세포막 유동성, 유전자 발현 등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조절하는 일종의 다가불포화 지방산(PUFA)이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주로 생선과 해산물, 그리고 아마씨, 호두, 콩 등 일부 식물성 원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여러 연구에서 오메가3 지방산이 폐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가질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주로 기도에서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그러한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증거는 확실하지 않으며, 오메가 3 지방산의 작용 기전과 최적 용량에 대한 이해는 아직 많은 부족함이 있다. U.S. News & World Report에 최근 게재된 기사를 바탕으로, 그리고 다른 관련 자료를 참고하여, 오메가-3 지방산과 폐 건강 간의 관계에 대한 현재의 지식 검토한 것이다.

 

 

 

오메가 3 폐건강 유지

 

<오메가 3와 폐 건강 보도 기사 바로가기>

 

 

오메가 3와 폐 기능

폐 기능은 폐가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보통 호기량 검사(spirometry)를 통해 흡기와 호기 시에 들어오고 나가는 공기의 양과 속도를 기록한다. 폐 기능은 나이 듦, 흡연, 환경 노출, 또는 만성 폐 질환 등으로 인해 저하될 수 있다. 감소된 폐 기능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호흡기 감염,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을 증가시킨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오메가 3 지방산이 폐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주요 가설 중 하나는 기도에서의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그러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염증은 손상이나 감염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만성적이거나 과도하게 발생하면 폐 조직을 손상시키고 기도의 좁아짐을 유발할 수 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성 분자인 사이토카인과 류코트리엔의 생성을 억제하고, 염증 해소 분자인 리종빈과 프로텍틴의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염증을 상쇄할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

Cassano et al. (2023)의 최근 연구는 혈액 중의 오메가-3 지방산 수준이 높을수록 폐 기능 저하 속도가 감소한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했다. 이 연구는 미국 국립 심장, 폐, 혈액 연구소(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의 풀드 코호트 연구(Pooled Cohorts Study)에 참여한 1만 5천 명 이상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했으며, 이들은 기저 시점에서 일반적으로 건강하고 만성 폐 질환의 증거가 없었다. 연구자들은 기저 시점에서 오메가 3 지방산의 혈액 수준을 측정하고, 이후 2년마다 호기량 검사를 반복했다. 그들은 생선과 해산물에 주로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 중 하나인 도코사헥사엔산(DHA) 수준이 높을수록 기저 시점에서의 폐 기능이 좋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하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관계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흡연자보다 비흡연자에게 더 강하게 나타났다.

오메가3 지방산

동일한 연구자들은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에서 50만 명 이상의 유럽 환자의 유전 데이터를 분석하기도 했다. 이때는 혈액 중의 특정 유전 마커를 식이 오메가-3 지방산 수준의 간접적인 측정값으로 사용했다. 그들은 오메가3 지방산, 포함 DHA, 수준이 높을수록 이 인구에서도 폐 기능이 좋다는 것을 발견했다.

오메가3 지방산

이러한 결과는 이전에 다양한 인구에서 오메가 3 지방산 섭취량이나 혈액 수준과 폐 기능 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보고한 여러 연구와 일치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 , 성인 , 노인 , 흡연자 , 천식 환자 , COPD 환자 등에서 그러한 관계를 보고했다. 그러나 모든 연구가 그러한 관계를 발견한 것은 아니며 , 오메가3 지방산이 폐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다른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유전적 변이 , 기저 폐 기능 ,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와 용량, 다른 영양소와의 상호작용 등이 그러하다.

 

 

오메가3 섭취량 효능 부작용

<오메가3 섭취량 효능 부작용 바로가기>

 

오메가-3와 폐 질환

오메가3 지방산

폐 질환은 폐의 구조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상태를 말한다. 가장 흔한 폐 질환은 천식과 COPD로, 이들은 기도의 만성 염증과 폐쇄를 특징으로 한다. 다른 폐 질환으로는 폐 섬유화, 즉 폐 조직의 흉터 형성과 폐암, 즉 폐에서 비정상 세포의 악성 성장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염증을 조절함으로써 폐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은 섬유아세포의 활성화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항섬유화와 항암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다.

오메가3 지방산

 

여러 연구에서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량이나 혈액 수준과 폐 질환의 위험이나 심각도와의 관계를 조사했다. 천식의 경우, 16개의 관찰 연구를 종합한 메타분석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의 높은 섭취량이나 혈액 수준이 어린이와 성인에서 천식이나 호흡 곤란의 위험을 낮춘다고 발견했다. 그러나 10개의 무작위 대조 시험(RCT)을 종합한 메타분석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의 보충이 천식 증상, 폐 기능, 또는 약물 사용량을 개선하지 않았다고 발견했다. 관찰 연구와 개입 연구 간의 불일치는 연구 설계, 인구 특성,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와 용량, 또는 결과 측정 방법 등의 차이로 설명될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

COPD의 경우, 12개의 관찰 연구를 종합한 메타분석에서는 오메가 3 지방산의 높은 섭취량이나 혈액 수준이 성인에서 COPD의 위험을 낮춘다고 발견했다. 그러나 6개의 RCT를 종합한 메타분석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의 보충이 COPD 환자들의 폐 기능, 삶의 질, 또는 악화 빈도를 개선하지 않았다고 발견했다. 다시 말해, 관찰 연구와 개입 연구 간의 일관성 부족은 방법론적 다양성이나 혼동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

폐 섬유화에 대해서는 동물과 인간 연구에서 오메가3 지방산의 효과에 대한 증거가 제한적이다. 한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을 식이 보충제로 주입하면 항암제인 블레오마이신에 의해 유발된 폐 섬유화가 감소한다고 보고했다. 인간에서의 사례 보고에서는 원인불명 폐 섬유화 환자가 6개월 동안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복용하면 폐 기능과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폐 섬유화에 대한 오메가3 지방산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오메가3 지방산

폐암에 대해서도 동물과 인간 연구에서 오메가 3 지방산의 효과에 대한 증거가 부족하다. 한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을 식이 보충제로 주입하면 폐 종양의 성장과 전이가 억제된다고 보고했다. 인간에서의 사례-대조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의 높은 섭취량이 흡연자에서 폐암의 위험을 낮춘다고 발견했다. 그러나 폐암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오메가3 지방산의 인과 관계와 최적 용량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오메가3 지방산

정리하자면, 오메가-3 지방산은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가진 필수 영양소이다. 여러 연구에서 오메가-3 지방산이 폐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가질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주로 기도에서의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킴으로써 그러한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증거는 확실하지 않으며, 오메가-3 지방산의 작용 기전과 최적 용량에 대한 이해는 아직 많은 부족함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이 천식, COPD, 폐 섬유화, 폐암 등의 폐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동안에는 현재의 식이 지침에 따라 주당 최소 2회 이상의 생선 섭취를 권장하며,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